KDS 44 50 00 도로 포장 설계
1.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①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은 아래 그림과 같이 노상 위에 보조기층, 기층, 중간층 그리고 표층(마모층 포함)으로 구성된다.
② 표층에 작용하는 하중을 기층에 균일하게 전달하는 전이층 기능을 갖는 중간층은 바인더 층이라고도 부르며, 중간층을 두 층 또는 그 이상으로 설치하는 경우 최상부를 중간층, 맨 아래층을 결합층으로 구분하여 부른다. 특히, 결합층이 하부의 요철을 조정하는 기능을 가지는 경우 레벨링층(Leveling Layer)이라고 한다.
2.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①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아래 그림와 같이 노상 위에 보조기층(또는 빈배합 시멘트 콘크리트 기층) 및 시멘트 콘크리트 슬래브로 구성된다.
②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가. 무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JCP, Jointed Concrete Pavement)
나. 철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JRCP, Jointed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다. 연속 철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CRCP,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Pavement)
라. 기타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가) 프리스트레스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PCP, Prestressed Concrete Pavement)
(나) 로울러 다짐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RCCP, Roller Compacted Concrete Pavement)
③ 일반적으로 분리막은 시멘트 콘크리트 슬래브와 하부층 사이에 설치하여 층간 마찰력을 감소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하나, 연속 철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인 경우에는 분리막을 설치하지 않는다.
3. 설계원칙
(1) 도로 포장은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 및 기타포장으로 구분 할 수 있으며, 포장 형식을 결정할 때에는 교통량․토질특성․기후․시공성․경제성․공용성․유지관리성 그리고 환경친화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한다.
(2) 공법선정은 각 포장의 특성을 파악한 후 건설당시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를 고려하여 장기적 측면에서 시행하여야 한다.
(3) 기타포장은 사용되는 재료특성에 맞는 별도의 공용성 기준을 만족하고, 기존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과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의 성능에 준하도록 검증 후 설계기준을 마련하여 적용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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